[회원사] 코레일, 자율비행 드론으로 철도 안전 점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개발한 자율비행 드론. [사진 출처 = 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개발한 자율비행 드론. [사진 출처 = 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해 철도시설물을 정밀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안전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드론이 철도시설물 주위를 자율비행하며 촬영한 영상을 3차원으로 분석해 이상 유무를 판별하고 통계화해 관리하는 식이다. 연구개발(R&D) 전문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가 R&D 사업 '무인이동체 기반 접근취약 철도시설물 자동화 점검시스템' 과제의 일환이다. 코레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내 중소기업 등 7개 산학연 기관이 공동 연구했다.

 

코레일은 높은 철도교량이나 송전철탑 등 접근이 어려운 철도시설물을 안전하게 점검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철도현장 맞춤형 드론 시스템 개발을 진행해왔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최적 경로로 비행하며 고해상도 사진을 자동 촬영하는 드론을 개발했다. 드론은 6개 날개로 고속열차의 바람을 견딜 수 있고 예비 경로를 확보하는 복합항법으로 움직인다. 고압전류와 전자기의 방해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드론과 인공지능 등 첨단 정보통신(IT) 기술 중심의 과학적 관리체계를 적극 도입하겠다""안전한 작업 환경을 위해 철도 유지·보수 분야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희조 기자]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417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