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LG전자, 車유리 장착 '투명 안테나' CES서 선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LG전자[066570]는 글로벌 자동차 유리업체 생고뱅 세큐리트와 손잡고 차세대 차량용 투명 안테나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투명 안테나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 CES 2024에서 완성차 고객에게 공개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투명 안테나는 유리에 적용되는 투명한 필름 타입 안테나로, 다양한 유리 및 자동차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된 부착용(on-glass)과 삽입용(in-glass)으로 개발됐다.

  

기존 샤크핀(Shark-fin) 안테나와 달리 차량의 여러 유리 면에 부착할 수 있어 확장성이 높고 크기도 완성차 고객사 요구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5G, 위성통신, 위치정보시스템(GPS) 등 다양한 통신을 지원하고, 늘어난 통신량을 커버해 끊임없는 연결을 제공한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돌출 부위가 없어 매끄러운 차량의 곡선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고 글라스 루프에도 적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안테나 패턴을 투명하게 만드는 설계 기술, 투명 전극 소재 기술 등 80여건의 특허를 획득했다.

 

LG전자는 투명 안테나를 앞세워 텔레매틱스를 비롯한 차량용 통신부품 분야 사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레티지 애널리틱스 발표를 토대로 한 LG전자 자체 추정에 따르면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LG전자의 올 3분기 글로벌 점유율은 23.8%1위다.

 

생고뱅 세큐리트 이노베이션 및 연구개발(R&D) 총괄 티보 하이츠는 "CES에서 LG전자의 투명 안테나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글라스를 공개하게 돼 기쁘다""글로벌 전장 부품 선도 기업인 LG전자와 협력해 차량 통신의 발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 VS사업본부장 은석현 부사장은 "생고뱅 세큐리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완성한 투명 안테나는 실제 차량을 통한 검증으로 차별화된 통신 성능을 인정받은 차세대 기술 집약체"라며 "투명 안테나와 같은 신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해 텔레매틱스 등 전장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했다.

 

pulse@yna.co.kr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451

TOP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10, 1806호 (역삼동, 유니온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