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추계 학술대회 만족도 조사 결과
  • 한국품질경영학회 / 2020-10-30 / 86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추계 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인 김계수 교수님 주도 하에 조직위원님들이 추계 학술대회 참가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해주셨습니다. 1023일 학술대회 발표자 및 오프라인 행사 참석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셨습니다. 설문 항목 및 분석 결과는 첨부하는 HWP파일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김계수 교수님이 분석하신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 학술대회 조직위원회에서는 10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추계학술대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8명이 응답하였음

학술행사 참석의 주된 목적을 조사한 결과, 연구결과발표(19, 50.0%), 학술/연구 정보습득(11, 28.9%), 인적교류(5, 13.2%), 지도교수 및 연구책임자의 권유(2, 5.3%)의 순으로 나타났음

한국품질경영학회와 학술대회에 대해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음 (‘그렇다매우 그렇다37(97.4%))

추계 학술대회 운영관련, 추계 학술대회 운영 요인 평균은 4.34(86.8)이었으며, 주제(위드 코로나 시대의 품질경영 4.0)의 시의 적절성(4.53), 온라인 투고 방식(4.53), 학술대회 운영 전반적인 만족(4.47) 항목은 평균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나, 대회 프로그램 검색 접근성(4.16), 대회 일정(4.32), 접속 환경과 진행 방식(4.29), 개최 장소(대한상공회의소)(4.16) 등은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보여, 프로그램에 대한 검색 접근성, 접속환경 개선을 통한 회원의 편의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

행사 프로그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참여자의 동선을 고려한 개최장소 결정, 포스터세션 발표자와 청중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

코로나19의 특수한 상황이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 향후에는 온라인 학술대회의 장점을 살려 발표자와 참여자(청중)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간(Q&A)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특히 온라인 학술발표의 경우 현재와 같은 온라인 동영상 사전 녹화에 비해 실시간 스트리밍+스트리밍 다시보기 병행(26, 68.4%)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설문 문항 작성 및 분석을 직접 해주신 조직위원장 김계수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2021년 춘계 학술대회에는 이번 설문 분석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 더 나은 학술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 10. 30.

학술위원장 김용수, 학회장 홍성훈

 

 

 

* 2020년 추계 학술대회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추첨으로 스타벅스 쿠폰을 받으실 10분에게는 개별공지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학술대회설문리포팅(20201027_최종.hwp (첨부파일)학술대회설문리포팅(20201027_최종.hwp (다운 41회) 미리보기 파일 다운받기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398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