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456만원부터 시작'…애플,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공개

팀 쿡 CEO "새로운 공간 컴퓨팅 장 열었다"

어디서든 4K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공간 음향 구현

업무, 엔터테인먼트, 일상생활 가능다양한 앱 멀티태스킹

별도 콘트롤러 없이 눈, , 목소리로 조정보다 직관적

자체 설계한 M2R1 반도체를 동시에 탑재매끄러운 구현으로 어지러움 없애

배터리 사용시간 2시간 불과3499달러 비싼 가격은 약점

'456만원부터 시작'애플,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공개


'456만원부터 시작'…애플,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공개

 

 

애플이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어디서든지 일하고, 즐기고,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는 혼합현실(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를 공개했다. 기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헤드셋과 달리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어지럽지 않으면서도, 별도의 콘트롤러를 쓰지않고 눈과 손, 목소리를 이용해 직관적으로 다양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애플은 5(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에서 세계개발자콘퍼런스(WWDC)를 개최하고 VRAR을 결합한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를 공개했다.

 

애플이 5일(현지시간) 공개한 최초의 혼합현실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애플

애플이 5(현지시간) 공개한 최초의 혼합현실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애플

 

애플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새로운 유형의 기기를 출시한 것은 2014년 애플워치를 처음 소개한 이후 9년 만이다. 비전 프로는 내년 초 공시 출시될 예정이며, 관심을 모았던 가격은 3499달러(456만원)부터 시작한다고 애플은 밝혔다.

 

애플은 MR 헤드셋을 공개하면서 '공간 컴퓨팅'의 시작이라는 의미를 부여하며 기존 AR, VR 헤드셋과 차별화를 꾀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오늘은 컴퓨팅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라며 "맥이 개인용 컴퓨터의 새대를, 아이폰이 모바일 컴퓨팅의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애플 비전 프로는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됐다"고 선언했다. 비전 프로를 사용하면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어디서든지 다양한 앱을 열어 눈 앞에 보이는 곳에 원하는대로 배치하고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는 의미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5일(현지시간) 미국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혼합현실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를 소개하고 있다.         애플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5(현지시간) 미국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혼합현실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를 소개하고 있다. 애플

 

 

이날 소개된 영상에 따르면 비전 프로 헤드셋을 착용하면 집이든, 공원이든, 심지어 좁은 비행기 안에서도 4K 디스플레이와 공간 음향을 통해 영화를 보거나, 자신이 찍은 파노라마 사진이나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생생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몰입형 동영상 기능을 활용해 공간 음향과 함께 180도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느 장소든 개인 영화관으로 바꿔준다.

 

업무적으로는 페이스타임으로 여러명이 동시에 화상전화를 할 수 있으며 줌이나 웹엑스 등 화상회의도 할 수 있다. 엑셀, 워드 등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어도비의 라이트룸 같은 사진편집 프로그램도 활용할 수 있다. 이 모든 앱들을 동시에 눈에 보이는 화면 전체에 원하는 크기로 조절해 배치하고 이용할 수 있게한 게 특징이다. 멀티태스킹을 확실하게 지원했다.

 

'456만원부터 시작'…애플,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공개

'456만원부터 시작'애플,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공개

 

 

페이스타임이나 화상회의를 할 경우에는 얼굴에 헤드셋을 착용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사용 전 헤드셋의 센서로 사용자의 얼굴을 스캔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얼굴을 생생하게 구현한 아바타를 만든다. 이 아바타가 영상에 등장하는 방식이다.

 

기존 제품과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별도의 콘트롤러가 없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경쟁 제품인 메타의 퀘스트2는 양 손에 콘트롤러를 쥐고 커서를 조작해 원하는 곳을 가리킨 뒤 버튼을 눌러 선택해야 한다. 이에 비해 비전 프로는 눈으로 바라보면서 원하는 앱을 가리킬 수 있고 손가락 두 개를 맞닿게 하면 클릭이 되는 직관적인 방식을 적용했다. 목소리를 높여 말을 하면 자동으로 텍스트가 입력돼 원하는 것을 검색할 수 있다.

 

'456만원부터 시작'…애플,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공개

'456만원부터 시작'애플, 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공개

 

 

디스플레이 차원에서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결합했다. 헤드셋을 착용하고 바깥을 보면 현재의 공간이 잘 보인다. 실제 공간 위에 앱들을 열어서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경쟁 제품은 실제 바깥 세상은 잘 보이지 않고 가상세계에 집중하는 시스템이었다. 애플 비전 프로는 이를 개선한 것이다. 헤드셋의 활동에 집중할 때는 '아이사이트'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이 경우 헤드셋 바깥 디스플레이가 불투명해지면서 외부 사람이 봤을 때 헤드셋을 써서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센서는 현재 있는 공간을 감지해 생생한 공간 오디오를 구현한다.

  

이같은 다양한 기능을 동시에 매끄럽게 처리하기 위해서 애플이 자제 설계한 반도체가 탑재됐다. M2R1 반도체를 동시에 장착한 듀얼 칩 구조다. 특히 R1 반도체는 카메라 12, 센서 5, 마이크 6개가 수집하는 정보를 처리해 콘텐츠가 실시간으로 보이도록 구현했다. 눈을 한번 깜빡이는 시간보다 8배 빠른 12밀리초 안에 새로운 이미지를 스트리밍한다. 이런 속도 덕분에 기존 VR 헤드셋을 썼을 때 느껴지는 어지러움이 없을 것이라는 게 애플 측의 설명이다.

 

다만 사용시간은 약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장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최대 2시간까지 쓸 수 있다. 영화 한편이 2시간 가량인 것을 감안하면 영화 한편을 보고나면 다시 충전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배터리를 쓰지 않을 경우에는 전원선을 연결해야 한다. 전원선이 머리 뒤에 연결돼 있어 사용시 불편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싼 가격도 대중화의 걸림돌로 지적된다. 애플 비전 프로의 가격은 3499달러부터 시작한다. 지난해 10월 메타가 전문가용 VR 헤드셋 메타 퀘스트 프로를 1499달러에 내놓은 뒤 현실성 없는 가격이라며 집중 포화를 맞았다. 당시 주가는 폭락했고, 한동안 메타가 추진하는 메타버스는 먼 미래의 이야기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메타 제품보다 2배 이상 비싼 가격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을지 관건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216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