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DNet Korea] 정의선 현대차 회장 "기후 위기·에너지 빈곤 해결 위해 결단 절실"

'B20 서밋'서 기조 연설..."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 더 빨리 도입해야"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13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B20 서밋 인도네시아 2022(이하 B20 서밋)'에 참석해 "전 지구적 기후변화 위기와 에너지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과감한 결단과 리더십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정 회장은 '에너지 빈곤 및 공정하고 질서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통해 "온실가스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에서 벗어나는 것은 지금까지도 쉽지 않았고, 앞으로도 쉽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가치 있는 행동에는 언제나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서두를 열었다.

 

이어 기후변화 위기와 심각한 에너지 빈곤의 문제를 언급하고 정부, 기업 등 글로벌 사회의 책임 있는 모두가 협력해 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13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B20서밋'에서 '에너지 빈곤 및 공정하고 질서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그룹)

 

 

정 회장은 "전 세계가 기후변화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자동차기업들은 지금 이 순간도 재생 에너지에 투자하고 있지만, 업계의 노력만으로는 이뤄낼 수 없고 모두가 협력해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해결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기후변화만이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하는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또 "글로벌 에너지 가격의 상승으로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고, 에너지 빈곤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문제"라며 "에너지 빈곤은 공동체의 안전, 건강, 복지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의 탄소중립 전략도 소개했다. 그는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부품구매부터 제조, 물류, 운행, 폐기 및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가치 사슬에서 탄소중립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동시에 "기업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새로운 자원과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글로벌 리더들의 강력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미래 청정 에너지 솔루션으로서 수소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재생에너지에는 공급이나 저장에 대한 제약 등 여러 장벽이 있지만 수소는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재생 에너지, 수소 등 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더 빨리 도입할수록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미래를 제공할 수 있다""지금은 과감한 결단과 리더십이 절실한 시점이며 각 국 정부와 기업은 각자의 역할을 다해 전 세계적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모두를 위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올바른 행동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약속하며 지구와 우리 미래 세대를 보호하기 위한 여정에 함께 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회장의 기조연설에 이어 에너지, 자원, 금융 관련 섹션에 패널로 참석해 '인프라, 기후, 에너지 보안을 위한 지속 가능한 금융 확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B20 서밋은 G20 정상들의 정책협의 과정에 경제계의 정책권고를 전달하기 위한 민간 경제단체 및 기업간 협의체로, G20 정상회의 직전에 개최된다. 올해는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혁신적, 포용적, 협력적 성장 촉진(Advancing Innovative, Inclusive and Collaborative Growth)'이란 주제로 13일과 14일 양일간 진행된다.

 

G20 주요국 정상 및 장관급 인사를 비롯 제프 베이조스(Jeff Bezos) 아마존 이사회 의장, 쩡위친(曾毓群) CATL 회장, 앤서니 탄(Anthony Tan) 그랩 창업자 등 G20 회원국의 주요 기업인과 경제단체장, 국제기구 관계자 등 2천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G20 발리 정상회의'에 전기차를 공식 차량으로 지원한다.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114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