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품질경영] 품질인 한 자리에… AI·빅데이터 시대 품질경영 모색
  • 한국품질경영학회 / 2021-06-08 / 2,241

품질경영 2021년 6월호
QM Focus Ⅲ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지난달 21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AI·빅데이터 시대의 품질경영’을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회 회원을 비롯해 유관기관 관계자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해 행사를 진행했다.
홍성훈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지난해부터 코로나로 인해 학회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렇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자리는 모든 품질인들의 축제의 장으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품질경영의 최신 트렌드를 연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축사에 나선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은 “한국품질경영학회와 한국표준협회는 지난 반세기 동안 산업계의 품질경영 보급과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해왔다”며 “학술대회의 주제인 AI·빅데이터 시대의 품질경영’을 통해 산업계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부합하는 품질경영혁신모델을 논의하고 방향을 모색하는 공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학술대회에서는 ▲스마트제조 ▲4차 산업혁명과 품질경영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 13개 세션과 ▲국방품질 ▲현장품질 및 개선사례 등 6개 포스터 세션에서 총 120여 편의 논문 발표와 함께 산학계 품질 전문가들이 모여 주제별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품질경영 활동에 탁월한 업적을 낸 기업체 경영인, 품질임원, 품질관리자 등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글로벌품질경영인 대상에 강태선 비와이엔블랙야크 회장과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이 수상한 것을 비롯해, 윤수창 스탠다드경영컨설팅 대표(EQC상), 손광준 한국서부발전 부장(EQE상), 강진용 LG전자 실장(EQM상), 이상옥 LG화학 상무(한국CQO상)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한국품질경영학회는 매년 춘계·추계 학술대회, 경영학 융합학술대회, 한·중품질심포지움 등 국내외 다양한 학술행사를 개최해 우리나라 산업의 품질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522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