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현대로템, 세계 최초 LTE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 성공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KTCS-2, 전라선서 첫 영업 운행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로템[064350]이 세계 최초로 4세대 무선통신(LTE) 기반의 열차 제어시스템 상용화에 성공했다.

 

현대로템, 세계 최초 LTE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

현대로템, 세계 최초 LTE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용화

 

 

현대로템은 30일 전라선 익산과 여수엑스포역 구간 180에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의 첫 영업 운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KTCS-2는 철도전용무선통신망(LTE-R)에 기반한 실시간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열차의 위치와 속도 등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열차 간격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또 열차와 관제실 간 양방향 무선통신이 가능하고, 선로 전환은 물론 속도 제어와 비상 제동 지원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발리스'(선로 중앙에 설치돼 운행 정보를 전송하는 지상 장치)를 통해서만 열차 운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KTCS-2의 도입으로 고속열차의 운행 효율성과 열차 수송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2012년 국토교통부의 열차제어시스템표준화 연구개발(R&D) 과제에 참여해 2018KTCS-2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후 국토부는 전라선을 시범노선으로 선정해 202012월부터 현재까지 KTCS-2의 검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KTCS-2가 상용화할 경우 열차 운행 간격은 최대 23%, 열차 수송력은 1.2배 증가한다.

 

또 유럽철도 국제표준 안전성 평가 기준에 따라 KTCS-2의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기존 철도 신호시스템 대비 안전성도 5.81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KTCS-2의 상용화는 국내 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화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 고속철도와 광역철도에 적용된 신호시스템은 노선별로 각기 다른 해외 업체의 시스템이 적용돼 상호 호환이 어려웠지만 KTCS-2로 표준화하면 신호시스템 제약 없이 열차를 다양한 노선에 투입할 수 있다고 현대로템은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이번 영업 운행 실적을 바탕으로 KTCS-2를 전국 노선에 확대하고, 유럽 등 해외 수출도 모색할 방침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TCS-2와 더불어 내년 말까지 KTCS-3 차상신호장치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KTCS-3는 궤도회로 없이 무선통신만으로도 열차 위치와 운행 정보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450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