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국민연금 脫석탄 기조에…발전공기업 5곳 '발동동'

기금운용위, ESG 추세 감안

연말께 투자제한 기준 마련

 

석탄 매출비중 절반 넘을땐

투자금 회수로 경영난 우려

 

 

국민연금이 석탄 기업에 대한 투자를 줄이겠다고 선언하며 세부 기준을 마련하는 가운데 경영난에 빠진 발전공기업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큰손' 국민연금이 석탄발전 매출 비중이 높은 발전공기업에 대한 투자를 줄일 경우 재무 악화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1일 관가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올해 말께 투자 제한의 기준이 될 석탄발전 매출 비중을 30%에서 50% 사이에서 결정한다. 기업의 전체 매출액 중 석탄발전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투자 지속 여부를 정하겠다는 것이다.

 

매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올 상반기 기준 한국전력공사에 전기를 공급하는 발전공기업 5개사의 석탄발전 매출 비중은 모두 50%를 웃돈다. 남동발전이 68% 선으로 가장 높고 동서발전 63%, 서부발전 57%, 중부발전 51%, 남부발전 50% 순이다.

 

국민연금 투자 제한선이 50%로 설정되면 발전공기업 5개사는 전부 국민연금의 투자를 받지 못하게 된다. 국민연금 투자 방향에 따라 다른 기관투자자들 움직임이 달라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발전공기업의 재무 상황이 크게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연금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상황에도 석탄 기업에 대한 투자 제한 방침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최근 ESG(환경·책임·투명경영) 추세를 고려하면 투자 제한 방침을 철회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국내 전력산업 구조상 아직 석탄발전 비중이 높은 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에너지 가격이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만큼 투자 제한 기준을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발전공기업 재무 사정은 빠르게 악화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분기 발전공기업 5개사 영업이익은 전력도매가격(SMP) 상승 폭이 줄면서 일제히 적자를 기록했다.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450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