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삼성전자, 한전과 '아파트 전력 데이터' 수집-활용 맞손

아파트 세대별 전력 데이터 수집

효율적 에너지관리 솔루션 제공

주택 770만 가구 데이터 연동 완료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 연계진화한 에너지관리 솔루션 제공 기대

 

 

24일 삼성디지털프라자 용인구성본점에서 (왼쪽부터) 김숙철 한국전력 기술혁신본부장,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 황재용 피에스텍 대표이사가 자리해 업무협약(MOA)’을 체결한 모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 24일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아파트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지능형 원격 검침 장치)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통한 에너지 서비스 시범사업 컨소시엄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A)’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삼성디지털프라자 구성점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과 김숙철 한국전력공사 기술혁신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 컨소시엄은 아파트 세대별로 전력 데이터를 수집해 소비자들이 전력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계측기기 전문 업체인 피에스텍도 참여한다.

 

삼성전자는 이 협약을 통해 한국전력공사가 제공하는 아파트 세대별 전력 데이터를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서비스에 연계해 한층 진화한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Home Life)’의 대표 서비스인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미리 설정한 누진 단계 도달이 예상되면 에어컨·세탁기 등을 절전모드로 제어해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해 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AI 절약모드를 활용하면 올해 출시한 비스포크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건조기의 월간 전력 사용량을 최대 21%까지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한국전력공사의 데이터가 연계되면 가전제품 뿐 아니라 각 세대의 전체 에너지 사용량까지 관리할 수 있어 더 정확한 누진 전력 소비와 누진 단계 예측까지 가능해진다.

 

이 컨소시엄은 올 상반기 안에 삼성 스마트싱스 홈솔루션이 적용된 아파트 시범단지를 선정해 약 15000세대에 한국전력공사의 AMI 전력량계를 우선 설치하고 추후 총 300만 세대로 대상 가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작년 6월 한국전력공사와 홈 에너지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올 2월까지 주택 770만 세대에 한국전력 데이터 연동을 완료한 바 있다.

 

 

조재범 기자 jbcho@newdailybiz.co.kr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450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