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코트라, 우크라 사태 15개국 무역관장 회의…"수출지원 총력"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국내 수출기업에 도 파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수출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코트라는 25(미주시간) 미국,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15개국 무역관장과 본사 비상대책반이 참여하는 '북미지역 무역투자 확대 전략회의'를 온·오프라인으로 열어 수출 현안을 점검한 뒤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현지 관장들은 미국 기업들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상황 악화가 글로벌 공급망 교란, 원부자재 가격 상승, 물류 적체 심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러시아 바이어들은 루블화 추가 하락에 대비해 구매 시기를 앞당기고 재고를 늘리려는 움직임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코트라는 북미지역 수출 확대를 위한 기업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북미지역은 단기적으로 금리 인상, 물가 급등에 따른 소비위축 우려가 있지만, 미국과 캐나다 정부가 인프라와 첨단산업 투자 확대, 친환경 및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동맹국과 협력한 공급망 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우리 기업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코트라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코트라는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 관계가 고조되기 시작한 지난달부터 비상대책반을 가동해 기업 동향과 애로사항 파악, 수출·공급망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하루 단위로 파악해 밀착 지원 중이다.

 

또 러시아 침공 직후인 지난 24일부터는 서울 본사와 북미지역, 러시아, 독립국가연합(CIS) 지역 기업과 무역관장,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대응책을 논의 중이다.

 

 

임유진 기자 limyj@chosun.com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450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