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 김규환 국회의원, '2018 품질정책포럼' 개최

김규환 국회의원, '2018 품질정책포럼' 개최

기사승인 2018.12.14  00:41:55

- 4차 산업혁명 대응 품질정책 발굴 위해

 


▲ (사진제공=김규환 의원 실) 김규환 국회의원 주최 '2018 품질정책포럼' 참석자들. 

 

(서울=국제뉴스)박종진 기자 = 김규환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주최하고, 한국품질명장협회(회장 형형우)·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

·한국품질경영학회(회장 김연성)가 후원하는 '2018 품질정책포럼'이 13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산업계, 학계 품질경영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날,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김종만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발표를 했다.

김종만 교수는"스마트팩토리·인공지능·머신러닝과 같이 높은 수준의 기술들이 산업에 활용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이들 기술이 적용된 제품·서비스의 상용화는

품질이라는 기준을 통해 평가돼야 하며, 거대하고 빠른 속도로 수집되는 데이터로 인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품질은 이전보다 더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번째 발제를 맡은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정욱 교수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제안했으며, 미국·독일·일본 및 최근 부상하는 중국까지 주요국들의 품질정책도 비교하여 소개했다.

 

우선적으로 중소·중견기업의 경영환경을 디지털화하기 위한 기반 조성, 스마트공장에 적합한 품질관리를 위한 플랫폼 구축과 인력의 재교육·재배치가 있어야 하고,

이 후 대기업과 협력기업 등 공급 망 전체의 상생협력이 증진돼야 하며, 마지막으로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촉진할 수 있는 국가품질경쟁력 지수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패널토론에 참석한 서병국 회장(한국산업융합기술협회)은"제조 또는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시각화하여 신속한 품질관리의 의사결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데이터 활용 관련 불필요한 규제를 폐지하고 품질관리 인력들의 소프트웨어교육 지원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산업계에서 참석한 송공석 대표이사(와토스코리아(주))는"1970~80년대 기준으로 만들어진 각종 품질 관련 법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며, 기업과 소비자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형형우 회장(한국품질명장협회)은 인력활용 측면에서"오랜 현장 노하우를 보유한 품질기술 숙련인력에게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교원 자격을 부여하거나 중소·중견기업 기술지도에 투입하는 등 이들을 사회적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로 참석한 주소령 적합성정책국장(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1961년 KS인증제도 도입을 계기로 이루어지던 정부 주도의 품질관리 정책이 1990년대 들어 인증업무의 민간이양으로 자율적 품질경영 체제로 변화해왔고, 이를 지원·독려하기 위해 '산업표준화법(舊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 관리법)에 따른 품질경영 종합시책 및 포상제도 등을 지속 운영해 왔다."고 밝혔다.

또"최근 산업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키 위해 5년에서 3년 주기로 바꾼 품질경영 종합시책에 기업의 품질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개정이 필요한 법률조항 및 필요한 예산사업을 구체화하여 건의하면, 검토하여 추진하는 서포터 역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패널토론의 좌장인 김연성 회장(한국품질경영학회,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은"4차 산업혁명이 점차 일상으로 다가오고 기존의 품질경영도 변화와 혁신이 진행 중인 전략적 전환점을 맞이하면서, 품질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앞으로 우리나라의 품질정책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해 보는 귀중한 자리였다."고 했다.

 

김규환 의원은"이번 포럼은 정부와 국회가 국가품질제도와 산업현장의 품질향상을 위한 제도적 미비점을 검토하는 상징적인 자리이자 4차 산업혁명 관련 건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공유의 장이다."고 강조했다.

 

특히"국가 주도적으로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자국 기업을 지원하는 선진국과 같이, 우리 정부도 품질혁신을 추진할 인재 및 인력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등 맞춤형 품질경영 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국회에서도 관련 법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이주영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홍일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김광림, 김성찬, 김순례, 김성태(비례), 문진국, 박대출, 백승주, 심재철, 신상진, 이종배, 이원욱, 이만희, 이철규, 이종명, 정우택, 주호영, 조배숙, 장병완, 주광덕, 정양석, 정종섭, 조훈현, 최교일의 국회의원과 정부, 학계, 산업계 관계자 등 150여명이 대거 참석해 포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박종진 기자 pjj2738@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520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