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1차 연구윤리교육 시행 계획 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품질경영학회 사무국입니다.

 

한국품질경영학회는 11월 1일(금)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 월천홀에서 학회 회원 대상으로<2019년 제1차 연구윤리교육> 을 시행하려고 합니다.

2019년 제1차 연구윤리교육은 ‘책임지는 연구자를 위하여’를 주제로, 연구윤리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시청할 계획입니다.

 

연구윤리는 광의적으로 연구의 계획, 수행, 보고 등과 같은 연구의 전 과정에서 책임 있는 태도로 바람직한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지켜야 할 윤리적 원칙입니다. 경쟁의 가속화, 연구의 상업화, 공동연구에 의한 분업화 가속 등 연구 환경이 변화하며 연구윤리 문제가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부적절행위, 비윤리적 연구행위에 대한 규정이 미비하여 연구자들은 연구윤리를 연구부정행위가 없는 연구수행 정도로 이해하기 쉽고, 연구계의 연구윤리 개념과 사회적 가치에 괴리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교육에서는 특히나 ‘연구부정행위’인 위조, 변조, 표절, 중복게재, 부정확한 표기 등의 판례를 살펴보며 연구윤리 점검 필요성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한국품질경영학회는 연구윤리의 편향적 인식에서 벗어나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며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연구 수행을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서 노력하겠습니다.

 

■ 주 제 : 책임지는 연구자를 위하여

일 시 : 2019111() 09:00 – 09:30

장 소 :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 지하1층 월천홀 (인천시 용현동 소재) 

주 최 : ()한국품질경영학회

■ 대 상: 학회 회원 전체

 

 

그럼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일정 참고하셔서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522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