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중 품질심포지움 감사의 인사
  • 한국품질경영학회 / 2019-08-27 / 71
2019 한중 품질심포지움 감사의 인사

제18회 한중품질심포지움을 마치며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작년 중국 항저우에 이어 올해는 우리나라 인천에서 18번째 한중품질심포지움이 열렸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분이 중국에서 참석해 주셔서 한국품질경영학회를 대표하여 감사 드립니다.

인텔의 CEO를 역임하였던 앤디 그로브(Andy Grove)는 기업이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s)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그 운명을 좌우한다고 강조하였는데, 바로 지금이 그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시간이 상당히 지난 후에야 전략적 변곡점이 그 어느 때였다고 생각하기 십상인데, 최근의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변화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어서 지금이 바로 전략적 변곡점인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공부와 학습으로 역량을 키우는 학술심포지움이 이런 변화에 대응하는 좋은 대안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로 18번째를 맞는 한중품질심포지움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지속가능한 품질과 생산성(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New Sustainable Quality and Productivity)”이라는 매우 시의적절한 주제로 양국의 학자들이 10개의 세션에서 역대 최대인 50편(한국 25편, 중국 25편)의 논문을 발표하여 의미있고 유익한 연구와 교류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발표자와 공저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많은 학문적 성취가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유서 깊은 항저우(杭州, Hangzhou)에서 2018년 8월에 열렸던 제17회 한중품질심포지움(The 17th China-Korea Quality Symposium)에 이어 올해에는 동북아시아의 관문 도시 인천의 송도 신도시에서 반가운 오랜 친구같은 양국의 학자들을 만나게 되어 마치 명절을 맞아 타지 생활을 하던 일가친척을 고향에서 만난 듯 무척 반갑고 즐거웠습니다. 여러분의 참여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학술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과 지원이 있었기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에서 심포지움이 열릴 수 있도록 도움과 지원을 해 주시고 감명깊은 환영사를 해주신 인천대학교 조동성 총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품질 분야 발전 방안에 대해 혜안을 담은 축사를 해 주신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기조강연에는 한국 측에서는 인하대학교 장영태 교수님(Prof. Young-Tae Chang)이 “Environmental Efficiency in Transportation)”라는 주제로, 중국 측에서는 Tainjin Univ.의 Prof. Shuguang He님의 “Advances in Two-dimensional Warranty Data Analysis and Warranty Policy Design”라는 주제의 강연이 진행되어 많은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번 심포지움에는 아쉽게도 중국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지만 한중품질심포지움을 처음부터 이끌어 주신 쉬지차오 교수님(Prof. Jichao Xu, Vice Director of The People’s Congress of Henan Province)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쉬교수님과 함께 이 심포지움을 2001년에 시작하신 서울대학교 박성현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지난 2015년에 한국과 중국이 협력하여 제정한 아시아품질경영인대상의 시상식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명예로운 제2회 아시아품질경영인대상 수상자로는 인천항만공사의 남봉현 사장님이 선정되었습니다.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우수한 성과(A등급)를 달성하는 등의 공로가 인정되어 본 학회에서는 중국측과 협력하여 포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번 심포지움에서 시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남봉현 사장님과 인천항만공사 임직원 여러분들게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탁월한 경영품질 성과를 달성하고 선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한 경영자에게 드리는 아시아품질경영인대상은 본 심포지움의 공동 창시자인 박성현 교수님과 쉬지차오 교수님의 성함을 헌정한 상으로 제정하자는 신완선 전임 회장님의 제안에 따라, 앞으로는 더욱 권위있고 명예로운 시상제도로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본 학회의 전통이자 자랑이고 할 수 있는 전임회장님들의 학회 참여가 이번에도 예외없이 있었기에 소개 드립니다. 이번 심포지움에 참석하여 주신 18대 회장 박성현 교수님(2000-01)을 비롯하여, 23대 회장 김태규 교수님(2010-11), 25대 회장 신완선 교수님(2014-15) 그리고 26대 회장 이상복 교수님(2016-17)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 2년간 KSQM을 이끌어 가실 28대 홍성훈 교수님(2020-21)도 자리해 주셨습니다.
  함께 참석해 주신 여러 교수님과 학생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이번 심포지움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준비를 완벽하게 수행한 인천대학교 김창희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인하대 나진성 교수님, 선문대 조인수 교수님은 사전 준비부터 학술대회 진행기간 내내 많은 수고를 해 주셨으며 마지막 테크니컬 투어 일정까지 맡아 주셔서 더욱 감사드립니다.

프로그램 북에서 보셨듯이 이번 한중품질심포지움은 NSFC(中家自然科基金委, National Natural Science Foundation of China)와 한국연구재단(NRFK,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의 지원을 받아 진행될 수 있어서 무척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 기관의 지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중국 측에서는 허젠 교수님(Prof. Zhen He, Tianjin University)께서 많은 수고를 해 주셨으며, 한국 측에서는 학회 회장을 배성민 한중품질위원장이 많은 노력을 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매년 심포지움이 때마다 실무적인 협조와 준비를 긴밀히 해 주시는 왕하이유 교수님(Prof. Haiyu Wang, Zhengzhou University)과 배성민 교수님(Prof. SungMin Bae)의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두 분의 우정과 열정이 우리들의 지속적인 협력의 기초가 되었음을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덕분에 한중품질심포지움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과 중국에서 번갈아 열리는 심포지움에 어느 곳이든 참석해 주시는 여러 낯익은 교수님들은 물론 올해 처음 참석해 주신 교수님들과 젊은 학자들에게도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만날 기회가 있길 바랍니다.

모두의 도움과 관심 그리고 참여와 열정으로 유익하고 의미있는 심포지움이 되었다는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내년에는 19회 한중품질심포지움은 중국 운남성(雲南省)의 곤명(Kunming, 昆明)에서 8월 중순에 개최될 것이라고 하니 아름다운 봄의 도시 곤명에서 다시 뵙길 바라며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 8. 26
한국품질경영학회 27대 회장(2018-19)
김연성배상
Youn Sung Kim, Ph.D.
Professor of Inha University
27th President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사진 1> 인천대학교 조동성 총장실 방문 기념

 

<사진 2> 제18회 한중품질심포지움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 개회사

 

<사진 3> 제18회 한중품질심포지움 개회식

 

<사진 4> 환영사 : 조동성 인천대학교 총장

 

 
<사진 5> 축사 : 이상진 한국표준협회 회장

 

<사진 6> 축사 : Prof. Zhen He

 

<사진 7> 기조강연 : 인하대 장영태 교수

 

<사진 8> 기조강연 : Tainjin Univ. Prof. Shuguang He

 

<사진 9> 제2회 아시아품질경영인대상 수상자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님 시상식

 

 

<사진 10> 제18회 한중품질심포지움 그룹 포토

 




한국품질경영학회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13층 Tel. 02-2624-0357 Fax. 02-2624-0358 E-Mail : ksqm@ksqm.org

...
게시판 검색

총 게시글 346

TOP

(08506)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3층